전설적인 인물이 되기를 꿈꾸는 모든 자들에게... 자세히보기

오늘의 묵상

계속되는 미국 은행 파산

해양맨 2023. 4. 30. 01:18

연이은 미국 은행 파산

미국 은행 제14위 기업인 First Republic Bank가 위태로운 지경에 있는데 만약 이 사태를 못 막는다면 2008년 금융 위기보다 더 위험할 수 있다고 지난번 제 글에 소개한 바 있습니다.

 

미국 은행파산 사태 (tistory.com)

 

미국 은행파산 사태

거듭되는 은행파산 캘리포니아 실리콘 밸리 은행(SVB)과 뉴욕 시그너쳐 은행(SBNY)의 파산은 미국은 물론 세계경제에 우려를 불러일으키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이번 미국 금융위기가 미국 경제

legendary-engineer.tistory.com

 

그런데 이것이 현실화될 가능성이 커 보입니다. 이미 3월 10일과 3월 12일 파산한 실리콘 밸리 은행 (SVB)과 시그너쳐 은행 (Signature Bank)의 뒤를 이어 First Republic Bank가 올해 들어서 세 번째로 파산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First Republic Bank가 지난 7주간에 1,000억 달러 이상의 예금 손실을 입고, 생존을 위해 치열하게 싸우고 있지만 결국 법정관리에 들어갈 것으로 보고 있는 것입니다.

 

이 회사 주식가격을 보면 아래와 같이 올해 최고 주가 171불에서 어제 시간 외 종가 2.33불에 마감하였으니 98% 이상 떨어진 것입니다.

 

 

원인과 대책

미국 규제 당국은 SVB (실리콘 밸리 은행)과 Signature Bank (시그너쳐 은행)의 파산을 은행의 위험을 과소평가하고 은행 관리자의 관리에 소홀한 FDIC에게 책임이 있다고 결론 지었습니다. FDIC (Federal Deposit Insurance Corporation: 연방예금 보험공사)는 미국 금융 시스템의 안정성과 대중의 신뢰를 유지하기 위해 의회에서 만든 독립 기관입니다. 시그너쳐 은행의 경우, 파산의 근본 원인은 '부실한 관리'였지만 FDIC가 감독 조치를 더 빨리, 더 강력하게 확대했더라면 막을 수 있었다고 보고 있습니다.

미국 연준의 보고서는 지난 2019년에 완화된 일련의 연방 은행 규제를 다시 더 강화해야 한다고 권고하고 있습니다. 여기에는 중형 은행에 대한 자본 및 유동성 기준 강화, 경영진 보상 기준 강화, 연준이 대출 기관의 금리 위험을 관리하는 방법의 변경 등이 포함됩니다. 즉, 자산 1,000억 달러 이상의 은행에 대한 규제가 완화되기 이전으로 다시 돌아갈 것으로 예상되는 대목입니다.

 

바라기는 더 이상 은행 파산사태가 일어나지 않고, 경제가 회복되고, 인플레이션이 잡히기를 기대해 봅니다.




 

 

반응형

'오늘의 묵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가정의 달 5월  (8) 2023.05.06
호기심을 갖자  (1) 2023.05.04
가짜뉴스의 피해  (3) 2023.04.25
인도의 인구수 중국 추월 예정  (4) 2023.03.21
미국 은행파산 사태  (3) 2023.03.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