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설적인 인물이 되기를 꿈꾸는 모든 자들에게... 자세히보기

발상의 전환

승리의 여신 니케 (Nike)가 나이키?

해양맨 2023. 5. 15. 07:21

승리의 여신 니케 (Nike)

그리스 로마 신화에 나오는 승리의 여신 니케 (Nike)가 있습니다. 왼손에는 승리의 상징인 월계수로 만든 면류관을, 오른손에는 축복의 상징인 종려나무 가지를 들고 있으며, 몸통에는 천사와 같이 날개가 달려있습니다. 아래 부조는 튀르키예 (터키)의 해안도시 에페소스 (에베소)의 유적지에서 발견된 것으로 기원전 129년 로마 속국의 수도로서 부흥을 누릴 때 만들어진 것이라고 합니다.  원래는 헤라클레스 문의 아치를 장식하고 있었으나 지금은 파손되어 아래 부조만 별도로 보존되어 있습니다.  

 

승리의 여신 니케 (Nike)

 

헤라클레스의 문. 이 두 기둥위 아치에 승리의 여신 니케의 부조가 있었다고 함.

나이키 (Nike)

이 승리의 여신 니케에서 영감을 얻은 유명한 스포츠 전문업체는 알파벳 Nike를 그대로 쓰면서 발음만 영어식으로 나이키라는 사명을 지었습니다. 현재 나이키의 로고도 위 조각상에 보이듯이 왼쪽 어깨에서 늘어진 옷자락이 휘날리는 형상을 본떠서 만든 것이라고 합니다.     

또 다른 니케 조각상

프랑스 루브르 박물관에 가면 또 다른 형태의 니케 조각상을 볼 수 있습니다. 기원전 190년 로도스섬과 사모트라케섬 사람들이 벌인 해전에서 승리한 로도스섬사람들이 승전 기념물로 해군의 무사 귀환을 감사하는 마음으로 만들었다고 합니다. 1863년 사모트라케섬에서 발견될 당시 파편으로 남아 있었는데 이후 머리와 팔이 없는 현재의 형태로 복원하여 1884년 이후 루브르에서 보관, 전시하고 있습니다.

 

루브르 박물관 소장 니케 조각상

 

영국의 자동차회사 롤스로이스는 <환희의 여신상>(Spirit of Ecstasy)을 엠블럼으로 사용하고 있는데 이 또한 니케 조각상에서 영감을 얻어 제작한 것이라고 합니다. 

 

롤스로이스 엠블럼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