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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다한 상식

왜 선박의 속력으로 노트(Knot)를 쓸까요?

해양맨 2024. 10. 13. 23:00

노트(Knot)와 항해술

선박의 속력을 나타내는 단위로 시간당 킬로미터(또는 마일) 대신 노트(Knot)를 쓰는 이유는 항해의 편리함 때문이다.

 

오래전부터 선원들은 로그라인(log line)이라고 불리는 일정한 간격(7 fathoms= 42피트)으로 매듭(Knot)을 지은 로프를 바다에 던져 선박이 이동함에 따라 일정한 시간(30초)에 빠져나간 매듭수를 세어 선박의 속력을 측정하였다.

 

일정한 간격으로 매듭(Knot)진 로프를 배 밖으로 늘어뜨린 후 배의 이동 속도에따라 일정한 시간에 배에서 빠져나간 매듭 수를 세어 배의 속도를 측정했다.

 

그러다가 '노트'는 지구 위도의 1/60도(혹은 1분), 즉 약 1.852킬로미터(1해리 = 1.15078 법령 육상마일)를 한 시간에 이동하는 속력의 단위로 정착되었다. 즉, 배나 항공기가 60노트의 속력으로 위도상으로 한 시간 움직였다면 위도 1도를 이동한 셈이 된다.

 

1 노트 = 위도1분/시간 = 위도(1/60)도/시간 = 1 해리/시간

 

해리는 영어로 Nautical Mile(해상마일)이라고 하며, 이는 경선을 따라 위도 1분(도의 1/60)에 해당하는 거리이다.

 

1해리 = 1 nautical mile = 1.15078 statute mile = 1.852 KM

 

해리는 해상거리, 노트는 해상속력!

 

해리와 위도 및 경도의 연결

해리는 위도와 경도의 방위각도와 직접 연결되므로 항해사에게 매우 편리하다. 선박이나 항공기가 1노트를 이동하면 시간당 1해리를 이동했음을 의미하며, 물 위나 공중을 통해 장거리를 이동하는 경우 '노트'를 사용하면 항해와 관련된 계산이 간소화된다. 그 이유는  바다나 지구의 구형을 고려한 해리와 노트를 사용하면 항해사가 평평한 표면 측정(킬로미터 또는 마일)과 지구의 곡면 측정 간의 거리를 끊임없이 변환할 필요가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노트'는 역사적 뿌리, 글로벌 항해에서의 실용성, 표준화된 시스템에서의 편리성 등으로 해상 및 항공 전문가가 킬로미터 또는 마일당 시간보다 선호하는 단위가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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