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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속 오늘

역사 속 오늘, 11월 28일: 44년 전, 에어 뉴질랜드 901편 추락

해양맨 2023. 11. 28. 00:00

역사 속 오늘, 11월 28일에 일어난 일:

1480년 - 어우동이 간통죄로 처형당했습니다.

1520년 - 스페인 탐험가 페르디난드 마젤란이 마젤란 해협을 통과하여 태평양에 진입하다.

1943년 - 제2차 세계대전 : 루스벨트, 처칠, 스탈린이 이란의 테헤란에서 회담을 갖다. (테헤란 회담)
1944년 - 파르티잔이 알바니아를 독일 식민지로부터 해방시키다.
1965년 - 필리핀 대통령 페르디난드 마르코스가 베트남전에 파병할 것을 선언하다.
1972년 - 프랑스에서 마지막으로 사형이 집행되다.
1975년 - 동티모르가 포르투갈로부터 독립을 선언하다.
1979년 - 에어 뉴질랜드 901편 추락 사고로 257명 전원 사망.
1997년 - 새로 결성된 코소보 자유군(KLA)이 처음으로 세르비아군과 교전하다.


오늘의 묵상: 에어 뉴질랜드 901편 추락 사고

1979년 11월 28일, 44년 전 오늘 에어 뉴질랜드 901편이 남극의 한 화산에 추돌하여 탑승객 전원이 사망했습니다.

 

에어 뉴질랜드 소속 DC-10이 남극 에레부스 화산(Mt. Erebus)에 추락한 사건으로 탑승자 257명 전원이 사망했습니다. 당시 에어 뉴질랜드는 남극 코스를 비정기적으로 운행하였는데, 오클랜드 국제공항에서 출발해 남극을 한 바퀴 돈 뒤, 크라이스트처치에 착륙해 보급을 받고 다시 오클랜드 국제공항으로 들어오는 방식으로 남극을 관광시켜 주는 코스였습니다.

 

남극 에레부스 화산(Mt. Erebus)은 해발(고도) 12,500피트 인데 사고 당시 항공기는 고도 1,500피트로 운행하다가 산에 충돌했습니다.

 

DC-10 기체인 901편의 코스는 원래 맥머도 만을 통해 가는 경로였지만, 급하게 이 경로를 에레부스 화산을 지나도록 변경하면서 문제가 발생한 것입니다. 항공기 컴퓨터에는 이 변경된 코스가 입력되었지만 조종사들은 이 변경된 사항을 제대로 전달받지 못하고 그대로 비행한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원래 바다를 통과할 경우에는 문제가 없었겠지만, 고도 12,500 피트나 되는 에레부스 산을 앞에 두고, 고도 1,500 피트라는 터무니없이 낮게 비행을 한 것이 주 사고원인이며, 또한 이때 발생한 화이트-아웃(White-Out) 현상으로 조종사들이 지형지물을 볼 수 없어 에레부스 화산에 충돌하게 된 것입니다. 화이트-아웃 현상은 쌓인 눈에 빛이 반사되어 온누리가 하얗게 보이거나 상공에서 볼 때 구름 층과 땅에 쌓인 눈이 함께 섞여 온 시야가 하얗게 보이는 현상입니다.

 

노란색이 정규항로이고 빨간색이 마지막 순간에 바뀐 경로. 조정사들은 이 바뀐 경로를 모르고 고도를 예전과 같이 유지하다가 변을 당하게 되었다.

 

이 사고로 인해 남극을 관광할 수 있는 합법적인 비행 루트는 전부 끊기게 되었지만, ETOPS를 딴 4발기가 등장하고 보잉 747-8, 787등이 개발되면서 다시 남극 비행이 이루어지게 되었습니다. 참고로 남극으로 비행하려면 남극 기지에 비상착륙을 할 수는 없으므로 ETOPS-330 이상은 따야 갈 수 있다고 합니다. 애초 문제가 생겨도 남극에 착륙이 불가능하고, 착륙한다 해도 남극에서 일반 여객기를 정비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ETPOS는 ExTended OPerationS의 약자로서 국제선 여객기의 중요한 안전기준 중 하나이며 가령 한 개의 엔진이 고장 났을 경우 남아있는 엔진으로 인근의 다른 공항에 비상 착륙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합니다. 이 능력은 비상시 항공기의 비행시간으로 나타내는데, 가령 ETPOS-180 인증을 받은 항공기라면 비상시 최소한 180분은 연장운행(Extended Operations)이 가능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사고 후 에어 뉴질랜드 901편(DC-10)의 잔해.

 

1979년까지 발생한 최악의 인명피해를 가져온 항공 사고 4개 중 3건이 DC-10과 관련되어, 비록 항공기 결함 문제가 아니라 하더라도, DC-10의 평판은 또다시 추락하시 시작했고, 뉴질랜드는 이 사고가 결정타가 되어 3년 후인 1982년까지 모든 DC-10을 퇴역시키게 됩니다. 그리고 이 사고기의 테일넘버인 ZK-NZP는 영구결번이 됩니다.

 

사고기와 동일 기종인 DC-10, 에어 뉴질랜드 ZK-NZ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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